1. 조선시대성리학적여성관성리학은 송대 주희에 의해 집대성된 새로운 유학이다. 성리학이 성립된 것은 공자에 의해 원시 유학이 성립된 후 1700년 뒤의 일이다. 그러므로 성리학은 원시 유학에서 연원한 것이지만 오랜 기간 변화 과정을 겪으면서 원시 유학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을 갖게
잔재가 남아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자 이전의 여성관부터 유학시대의 전통적 여성관까지 유학에 영향을 준 여성관과 실제로 그 영향력이 구현된 사회를 살펴보고, 과연 유학이란 것이 남녀 차별적인 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남편의 의사와 처리에 순종해야 하고, 남편이 죽은 뒤에는 아들에게 모든 것을 맡겨야 한다는 뜻이다. 결국 여자는 평생 자기 뜻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
, 내외법 등을 만들어 여성들을 규제하였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그 이전시대까지 지켜오던 관습을 바꿔놓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
조선의 부계중심사회와 연결되어 혼인한 부부가 시댁에서 시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가장 보편적인 주거규정이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여성이 남편 쪽 가정에 편입되어져 가는 과정으로 이어졌고 부계제와 같은 출계율로 이어졌다. 가족 내 여성의 지위는 매우 낮았고, 그 중에서도 시댁에 편입
조선시대에도 이러한 연애가 존재했다고 생각했다. 사회적으로 연애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측면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고 있었기는 하지만, 조선시대의 우리 조상들 역시 인간이기에 현대를 사는 우리와 같이 사람에 대한 감정과 느낌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양반을 비롯한 일반 민중,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