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상을, 전승되는 이야기 중 가장 자유로운 형식을 구가할 수 있었던 민담의 특징으로부터 폭넓고 다양한 여성상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었다. 따라서 민담 속에서 드러나는 다채로운 여성의 모습들을 현대의 문제의식 속에서 재발견해보는 일 또한 전승되는 설화를 의미 있게 향유할
이야기나 비도덕적이고 외설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그런 이야기를 재화하는 과정에서 많이 거르고 손질하여 오늘날에 이른 것이다. 전래동화는 전승문학의 한 부분이며 전승문학 모두가 전래동화는 아니다. 그러므로 전래동화는 고대의 신화, 전설, 우화에서 중세의 설화를 거쳐 근세의 메르헨에 이르
여성들의 모습이 담겨져 있다. 그것은 우리 어머니나 언니들 그리고 우리자신의 모습과도 닮아있다. 영화 속의 중국여성들을 보면서 보다 객관적으로 우리자신의 모습을 파악하게 된다. 이로써 본고에서 張藝謀 영화 중 《홍등》에서 비춰진 여성상을 전제로 여성을 어떻게 그렸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비윤리적인 것이나 불법적인 것도 포함할 수 있으며 단순히 성적결합만을 의미할 수도 있다. ‘교혼’ 이라는 어휘는 ‘서로 통하여 혼인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므로 그 안에는 합법적이며 정상적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 설화의 내용에서는 합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