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로를 관리하는 중심기지였다. 부친을 따라 안서에 온 고선지는 광할한 대륙의 지세와 험한 지형과 기후조건을 이겨내는 주민들의 생활비법을 터득하였고, 정복의 꿈을 키워나갔다. 또한 서역으로 왕래하는 대상들을 통하여 서역제국에 대한 생생한 지식을 얻게 되었다.
고선지의 성장과정은 중국의
역로를 바라보니
옥량 명월을 예보던 낯빛인듯
양춘을 언제볼까 눈비를 혼자 맞아
벽해 넓은 가에 넋도 따라 흩어지니
나의 긴 소매를 누굴 위해 적시는가
태상 일곱 분이 옥진군자 명이시니
천상 남루에 생적을 울리시며
지하 북풍의 사명을 벗기실까
죽기도 명이요 살기도 하늘이니
진채의 액을 성인
역로', 염상섭의 '삼팔선', '이합', 계용묵의 '별을 헨다' 등
④ 순수 의식, 순수 문학의 지향 :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나 관계는 고려함이 없이 평범하거나 보편적인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염상섭의 '두 파산', 김동리의 '역 마', '달' 등
⑤ 정치 사회적인 혼란 반영 : 해방 직후부터 대한 민국 정부
보하는 약만 써야 할 것이다. 역로(易老)의 枳朮丸과 동원(東垣)의 橘皮枳朮丸은 비록 소화제이기는 하지만 보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만일 체한 것이 지출환으로도 내려가지 않으면 비급환(備急丸)이나 자황환(煮黃丸)으로 설사시켜야 한다. 이것으로써 소화시키고 보하는 이치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