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비평방법의 한계도 인정해야 한다. 역사적 비평방법들은 그 학문적 목표와 방법론에 있어서 한계점을 노출하였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성경연구는 근본적으로 신학보다는 역사학에 치우쳤다. 역사학은 인과율만을 인정하는 역사주의나 실증주의로부터 해방되었다고 하지만, 사실상 지금도 인
문서에서 발견된 도마복음이 이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부터 추론할 수 있다.
Q를 지지하는 학자들은 Q를 사용한 공동체는 마가복음을 사용한 공동체가 이방인 기독교를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철저히 유대적인 공동체였다고 주장한다. 이방인 교회와 유대인 교회가 분리되어
역사주의 비평이란
1) 역사주의 비평의 개관 및 특성
역사주의 비평(historical criticism)은 시간적인 순서로 보면 현대비평보다는 이전 세기에 성행했던 근대비평에 속한다. 그러나 역사주의 비평은 그 속성상 과거는 물론 오늘날 까지도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문학비평 방법론이다. 모든
역사 창조의 주역인 인간의 삶을 복원하는 데 구술자료가 갖는 생명력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연구자들이 구술자료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역사연구의 지평이 확대된 점과 관련이 있다. 제도사 연구에서 벗어나 사회사와 민중사로 확대되면서 구술자료는 문서자료의 한계를 채워줄 대안이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