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식과 식민통치
1. 문제발언의 원형 : 구보전발언
♢제3차 한일회담 재산청구권 위원회의 제 2회 회의 석상에서 일본 측 수석대표인 久保田가 한국대표와의 논쟁 중에 행한 발언-‘일본이 진출하지 않았더라면 한국은 중국이나 러시아에 점령되어 더욱 비참한 상태에 놓였을 것’
♢岡
역사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내용은 새로운 철학적 해석에 기반하고 있다. “즉 인류역사를 인민대중이 사회와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기 위한 투쟁과정, 다시 말하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기 위한 투쟁의 역사, 창조의 역사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북한의 역사인식은 전통사회의 사상 및 종교
역사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사실로서의 역사이다. 인류가 만든 모든 물질적, 정신적 활동의 총체로서의 과거, 즉 객관적인 사실로 존재하는 과거를 말한다. 그 한계는 인간이 객관적 존재로서의 과거를 직접 인식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과거의 전체 모습을
1. 조선 중기 역사인식
1) 왜란 이전의 역사인식
대외관계가 평화적으로 정착된 16세기에 들어와서는 부국강병정책이 권력자의 치부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많아졌다. 따라서 이 시기의 과제는 자주성이라는 측면보다는 도덕성의 제고가 더 시급한 문제였고, 이 과제를 중앙정치와 향촌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