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과정이란? 바로 인간의 자연적 소질이 자연적 목적에 맞게 계발되는 과정일 따름이다. 그러나 여기서 소질의 개발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유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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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
칸트였다. 칸트는 인간은 인식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이를 위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인식론과 관련된 연구를 크게 발전시켰다. 인식론뿐 아니라 철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칸트의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역사철학과 관련된 연구 역시 마찬가지로 매우 큰
1. 칸트철학에서 역사철학의 위치
칸트에게 있어서 ‘역사’는 그의 역사와 정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풍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주 관심사항이 아니었다. 또한 역사철학이 그의 비판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양적으로도 미미한 까닭에 칸트의 역사철학에 대한 연구도 다른 영역에 비해
Ⅰ. 서론
칸트의 도덕 철학의 관건은 바로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대문에 캑하는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
철학은 하나의 “종합의 체계” 이다. 그것은 무한자와 유한자, 보편자와 특수자,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이성과 신앙, 철학과 신학, 철학과 역사, 국가와 철학, 국가와 종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하나의 위대한 시도였다. 칸트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대립되어 있는 양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