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개소문 장군이다. 많은 사람들은 연개소문을 포악한 독재자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신채호, 박은식 선생들은 연개소문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였다. 특히 신채호 선생은 연개소문을“4천년 역사에서 첫째로 꼽을 수 있는 영웅”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과연 연개소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대한역사학의 존경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재인으로서 과거를 구축하는 데도 반대한다. 계보학은 전통적인 역사학이 지향해 온 거창하고 거시적인 전체주의적 언설이나 총체적 언설 체계를 확립하려고 하지 않고, 미시적 관점에서 행해지는 국지적 비판 형식과 방법을 취한다. 다시 말해 푸코의 계보
온 푸코는 다시한번 니체에게 돌아간다. 그는 니체의 계보학을 자신의 고고학에 적용, 그것을 니체 식의 계보학으로 둔갑시킴으로써 방법론에서마저도 니체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 계보학은 과거의 영웅에 대한역사학의 존경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재인으로서 과거를 구축하는 데도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