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라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역사적 사실' 이란 역사가가 현재적 관점과 문제의식에 의거해서 '과거에 대한 사실들' 중에서 의미 있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선택해서 일정한 질서로 배열하는 것으로서 성립하는 '역사' 라는 담론체의 결과물이다.
역사를 대화의 과정으로 성립하는 것으로 보았다
저자는 첫 번째 장에서 역사의 이론적 측면, 실천적 측면, 그리고 이러한 두 측면을 일정한 개념으로 규정함으로써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 있다. 우선 이론적인 측면에서 저자가 지적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역사라는 것은 세계를 해석하는 여러 가지 담론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2. 사실과 해석
역사가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 그 자체가 아니라, 한 설명 안에서 사실들이 차지하는 역사가의 비중, 위치, 결합, 의미작용의 문제다. 과거란 누군가에 의해 읽혀져서 풍부한 의미를 갖게 되는 텍스트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 모든 사실은 그 자신들을 포함하고는 있지만, 단순히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의 역사라는 것은 하나의 실행된 연극적 이야기와 같은 것으로서 그 속에서 우리 인간은 극중 인물이 되는 동시에 연극적 이야기의 작가가 되기도 한다. 우리들 각자는 자기 자신의 연극 속에서는 주인공 역할을 하지만 다른 사람의 연극 속에서는 부차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
1. 담론으로서 역사교육
① 해방 직후 역사교육에 대한 담론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국사교육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 됨
-남북분단과 한국전쟁 이후에는 권력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교육을 정책적으로 이용함
② 1955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