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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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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와 자아정체성

Ⅲ. 이야기와 시간

Ⅳ. 이야기와 역사
1. 드로이젠(Droysen)의 역사 이야기 이론
2. 영미 분석 역사 철학 이론에 있어서 역사 이야기 이론
1) 단토(Danto)에게 있어서 이야기 문장
2) 밍크(Louis O. Mink)에게 있어서 이야기의 구성 행위
3) 화이트(Hayden White)에게 있어서 줄거리 구성을 통한 설명

Ⅴ. 이야기와 판소리

Ⅵ. 이야기와 디지털컨텐츠

Ⅶ. 이야기와 과학적 담론
1. 시간의 역사 : 과학의 정당화
1) 과학 이론 내부의 통합
2) 생활세계적 요소와 과학 담론적 요소의 통합
2. 솔라리스 : 과학기술을 종교적인 상징 체계 속에 통합시키기
1) 타르코프스키의 영화 ꡔ솔라리스ꡕ
2) 과학기술의 기독교적 신비화
3) 종교적 이야기 속에 통합된 과학 기술

Ⅷ. 이야기와 아동의 인과적 회상 및 추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야기란 무엇인가? 이야기(stories)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한 매개체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는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이야기는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파악하고 안내하는데 이야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검증될 수 있다면 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방법도 매우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을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이야기가 없다면 어떤 세계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표현에서 보듯이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지혜, 직관적인 앎은 우리가 말하고 있는 이야기 속에 용해되어 있다. 우리의 삶을 위해 음식과 사랑이 필요하듯이, 이야기도 매우 필요한 것이다. 이야기 말하기(story telling)는 가장 오래된 의사소통의 형태로서 사람들이 서로 만나서 먼저 하는 일은 바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다. 이야기는 사람들을 사이를, 그리고 인간과 진리의 거리를 가장 가깝게 해주는 통로이다.
맥킨타이어(A. MacIntyre)는 이야기를 통하여 인간의 삶과 행위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야기의 중요한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아를 구성하고 이야기적 삶의 관계망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의 역사라는 것은 하나의 실행된 연극적 이야기와 같은 것으로서 그 속에서 우리 인간은 극중 인물이 되는 동시에 연극적 이야기의 작가가 되기도 한다. 우리들 각자는 자기 자신의 연극 속에서는 주인공 역할을 하지만 다른 사람의 연극 속에서는 부차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대행, 21세기 사회 변화와 판소리 문화, 판소리연구 제11집, 판소리학회, 2000
민병찬, 시간적·시대적 감각을 기르는 사회과 수업 연구, 전주교육대학논문집 제19집, 1984
샤프, 금택현 역, 역사와 진실, 청사, 1982
이성현, 또래지도전략이 독해학습장애아의 독해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한국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2002
Seiwert, L. J. Time is money, 박기안 역, 시간관리학, 서울 : 유나이티드 컨설팅 그룹,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