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의 초기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학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즉, 신체의 과잉 에너지를 방출한다든지,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Ⅱ. 영양교육의 실시과정 및 방법
1. 영양교육의 실시과정
실태 파악 → 문제발견 → 문제 진단(분석) → 영양교육 계획 → 실행 → 평가
(Plan → Do → See)
1) 영양교육 요구의 진단
(1) 영양문제의 분석
- 직접적인 방법 : 식품섭취실태조사, 신체계측조
놀이를 통해 불안전한 신체기능을 회복시키고 사회적 자립의 기초를 이루는 활동 능력의 향상과 직업적 가능성의 확장을 위한 전신의 기능을 최대한 신장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작업에는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활동을 주로하며 원예, 수예, 목공, 연극, 인쇄, 게임 등 여러 가지 활동이 포함
제1장 문제해결 원리
1. 문제해결법의 의미
1) 문제
■ 문제의 의미
-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 문제의 속성
-주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