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의 초기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학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즉, 신체의 과잉 에너지를 방출한다든지,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
연극보다는 학생들이 참여자로 활동하는 과정중심의 연극, 대본 없이 즉흥적으로 만들어가는 연극을 시도하였다.
Slade 와 Ward 이후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육연극은 학자들의 연구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리워져 왔으나 본고에서는 초등영어 교육에 연극의 학습효과와 놀이적 요소
놀이와 같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다기 보다는 리더 또는 교사의 인도(guide)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의 연극놀이 개념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이 분야의 전공자들이 미국, 영국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본격화되었다.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
교육 문화체험, 자조모임, 멘토 프로그램 다문화 축제(다문화 가족 캠프, 세계 요리 경연대회)
연계기관 및 단체
양평군 건강가정지원센터 , 양평사랑나눔회(이동해 위원)출입국관리사무소 양평지부
사업방향 : 지역자원 개발과 복지증진을 위한 지역 주민의 조직화
구분
내용
대상
지역주민
놀이(play)로서의 학습수단일 수 있고, 셋째 연극은 그의 현재성의 특질로 하여 입체적 생동감과 현재적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연극의 사회적 기능 중의 하나는 인간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대체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Ⅱ. 교육연극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