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성의 결합에 의한 문학의 하나의 장르였다. 이에 따라서 과거의 희곡에서는 작가가 개입하는 설명이나 묘사 없이 등장인물들의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서만 이야기를 끌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희곡에서는 소설에서처럼 작가가 자기의 인생관을 작품에 직접적으로 설파할 수 없고 오로지 구조 속에
. 시골 학요 교사의 부인이라는 위치에 얽매여 있다고 생각하는 마샤는 유일한 도피처로서 소설을 읽는다. 삶의 허무를 치료하기 위해서 체홉의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일에 의존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말하고 있다. 밀리S. 배린저, 우수진 역(2008),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p. 292~293.
연극적 표현을 요구하게 된 것, 넷째로 튜더(Tudor)왕조에서 생겨난 nationalism의 정신이 종교극보다는 역사적 애국적 연극을 요구하게 된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cyclical plays의 특징은 강렬하고 단순한 사실주의라 하겠다. 이들 중세 무명 극작가들의 노력은 과거를 현재의 말로 재현시키고, 옛이야기
희곡에 고수되어 내려 온 시간, 공간, 줄거리의 통일적 짜임새를 해체하고 오히려 한국인의 호흡에 맞는 템포와 리듬에 의존하여 그의 희곡을 구성한다. 특히 그의 연극은 언어에 초점을 맞추고 줄거리 중심의 이야기 전개과정에만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논리를 초월하는 비약성과 즉흥성을 가진다.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④ 군사들이 온달의 관을 치우려 하나 움직이자 않아 공주가 전장으로 가서 온달의 관을 어루만져 위로하자 관이 움직인다.
⑤ 공주는 산 속 시댁으로 가서 대사와 함께 과거를 회상한다. 궁궐에서 온 병사들 에게 공주는 살해되고 온모는 눈발 속에 홀로 서서 죽은 온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