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영언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청구영언>에 대하여
1. <청구영언>의 체제와 특징
2. 청구영언의 이본
3. 저자(작가)소개
Ⅲ. <청구영언> 속 “만횡청류”
1. 사설시조의 등장과 만횡청류
2. 만횡청류의 의의
3. 만횡청류의 내용
Ⅳ. 기존 기출문제 분석과 문제 출제
Ⅴ. 정리 및 맺음말
Ⅰ. 들어가며
조선
1. 머리말
우리는 지금까지의 수업에서 형성기, 발전기 시조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에 의하면, 조선 중기까지의 주된 시조 향유층은 양반층이었다. 그러나 조선후기에 이르러 신분질서가 흔들리고 상업경제가 발달하면서 경제적 부를 이룬 중인층이 대두되게 되었고, 시조
시조는 우리 문학의 전통적 양식 가운데서 가장 오랜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창작, 가창되고 다수의 작품이 현전하는 갈래이다. 고려 말엽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본격적으로 융성하게 된 시조는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그동안 창작되었던 많은 시조들을 모아 시조집으로 편찬되게 된다.
시조집은
1)시조의 의의
고려 중엽에 시작하여 말엽에 그 형식이 완성되어 조선 시대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
되었던 문학으로,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형식의 정형시이다.
2)시조의 특징
(1)일반적인 시조의 특징
①시조의 형식: 3장(초장, 중장, 종장) 6구 12음보(45자 내외)로 되어 있다.
『청구영언』의 제 이본과 그 특징
- 목 차 -
1. 서론
2. 김천택의 삶과 가집 편찬
3. 『청구영언』의 이본 현황
4. 『청구영언』 세 이본의 비교
5. 결론
1. 서론
조선 후기 시조사에서 여항인들에 의해 주도된 가집의 편찬과 시조의 향유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비단 문학사에서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