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시기별로 일정한 경향을 지니는데 대체로 다섯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930년대로부터 1950년대 초까지는 춘향전에 대한 문학적 접근이 시도되었던 때였다. 이본, 근원설화, 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
취지와 잘 부합하였다.
춘향전의 이본은 200여가지가 넘는데, 이본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처음에는 그 이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볼까도 생각했지만, 그렇게 되면, 인물의 성격들이 통일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 하나의 텍스트만을 선택했다.
I. 작품 안에서
I-1.형식 & 작품 설명
· 연대:미상
· 작자:미상
(연대도 작자도 미상이지만 열녀인 춘향이 결국 이몽룡과 해피엔딩을 맞이한다는 점에서 열녀춘향수절가의 시간적 배경은 절개를 중시하는 봉건적인 시대였음을 알 수 있다. 또 동시에 실학사상이 대두하고 평민들의 의식 성장기였
2.1 춘향전 줄거리 요약
춘향전의 대한 줄거리는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으로 우리의 고전인 춘향전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춘향전은 판소리, 영화 등과 같은 매체로도 많이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을 토대로 한 간략한
춘향전>을 비평하고 연구하게 될 경우, 가급적이면 다수의 이본을 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보편성이 규정되고, 이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개별 이본의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함을 알 수 있게한다. 개별 <춘향전>은 작품의 표제명에 있어서도 <춘향전>, <별춘향전>, <열녀춘향수절가>,<옥중화>등으로 그 변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