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까지는 춘향전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시기이다. 이본, 근원설화, 문체, 판소리와의 관련성, 주제 등 춘향전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춘향의 실존 인물설과 춘향전의 작자문제가 새로운 문제점
소설의 특징을 최대한 형상화.극대화하여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는 목판본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를 바탕본으로 하여 본문을 발췌하였다.
◈ 경판과 완판의 비교
판소리계 소설인 완판 《열녀춘향수절가》는 가사체 율문이고, 줄거리 중심의 산문계 소설인 경판《춘향전》은 문장체라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1. 서론
〈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