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시기별로 일정한 경향을 지니는데 대체로 다섯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930년대로부터 1950년대 초까지는 춘향전에 대한 문학적 접근이 시도되었던 때였다. 이본, 근원설화, 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
취지와 잘 부합하였다.
춘향전의 이본은 200여가지가 넘는데, 이본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처음에는 그 이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볼까도 생각했지만, 그렇게 되면, 인물의 성격들이 통일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 하나의 텍스트만을 선택했다.
I. 작품 안에서
I-1.형식 & 작품 설명
· 연대:미상
· 작자:미상
(연대도 작자도 미상이지만 열녀인 춘향이 결국 이몽룡과 해피엔딩을 맞이한다는 점에서 열녀춘향수절가의 시간적 배경은 절개를 중시하는 봉건적인 시대였음을 알 수 있다. 또 동시에 실학사상이 대두하고 평민들의 의식 성장기였
2.1 춘향전 줄거리 요약
춘향전의 대한 줄거리는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으로 우리의 고전인 춘향전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춘향전은 판소리, 영화 등과 같은 매체로도 많이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을 토대로 한 간략한
춘향전>을 비평하고 연구하게 될 경우, 가급적이면 다수의 이본을 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보편성이 규정되고, 이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개별 이본의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함을 알 수 있게한다. 개별 <춘향전>은 작품의 표제명에 있어서도 <춘향전>, <별춘향전>, <열녀춘향수절가>,<옥중화>등으로 그 변이를
것은 시간적 제약이 따를 뿐 아니라, 논의의 심도가 낮아질 것을 우려하여 우리 문학의 독특한 형태 중 하나인 판소리계 소설의 서사구조로 범위를 좁혀 전개할 것이며, 작품분석은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적 작품인 〈춘향전-열녀춘향수절가〉과 〈흥부전-경판24장본〉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
춘향전」을 제재로 `문학의 국어 생활화`라는 목표 아래 `작중 인물 되어보기`, `변용된 작품 감상하기`, `다른 독자와 소통하기`, `작가에게 질문하기`의 학습 활동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본문에서는「춘향전」의 많은 이본들 중에서도 고등학교 국어(하)에 실린 `열녀춘향수절가`를 중심으로 살펴보
춘향의 형상을 일반 백성과 구별되는 지점에 있는 특수한 개인으로 엮어 나간 것 또한 의미의 확장에 걸림돌로 작용하였다. 한편, 완판84장본에서는 서술자가 정절의 관념에 경도된 결과로서 의미 변전의 구도가 약화 내지 와해되고 말았다. 작품 전반에서부터 춘향을 무리하게 열녀로 부각시키고자 한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서의 특징이 중시되면서 이야기적 성격이 외면을 받아 왔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조명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와 판소리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야기적 요소가 판소리의 문예적 본질을 규정한다는 결론을 얻을
춘향의 항거는 개인적인 것이지만, “매질하던 집장 사령 매를 놓고, 내일부터 나가 빌어먹어도 이 짓은 못하겠다.” 라는 광대의 말을 통해 알 수 있듯, 춘향의 투쟁은 민중의 지지를 받으며 전개된다. 결국 춘향전은 기생 아닌 춘향이 승리하는 것으로 보고, 표면적 주제로는 ‘열녀의 교훈’이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