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춘향의 실존 인물설과 춘향전의 작자문제가 새로운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1970년대 초에서 1970년대 말까지는 다양한 방법론을 원용하여 춘향전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모색되던 시기였다. 아울러 춘향전연구의 사적 검토가 이루어져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
향유 및 창달, 그리고 다원주의적 가치 형성과 소통의 가능성 확대와 같은 가치들을 지향한다. 이러한 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매체언어교육은 국어교육이자 넓은 의미의 매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1) 국어교육으로서 매체언어교육
매체언어의 이해․표현 능력은 매체 자체에 대한 이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현재 ‘춘향전’은 누구나 친숙하게 알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한국의 국어교육, 특히 문학 교육의 대표적인 정전이다. 그렇다면 ‘춘향전’은 처음부터 정전으로서의 운명을 타고 났는가. 최근에 들어 문학계 전반에 정전의 해체와 반성을 위한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