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작품분석
1) Musee des Beaux Arts
이 시는 오든(W. H. Auden) 이 1983년 브뤼셀에 머물고 있을 때 그곳 왕립 미술관에서 관람한 네덜란드의 화가 피터 브뤼겔(Pieter Brueghel)의 그림 『이카로스의 추락이 있는 풍경』에서 느낀 바를 시로 쓴 작품이다.
1연에서 오든은 개개인의 고통이 다른 이에게는 무관심으
시> 초기시는 심리학자 프로이트의 영향, 좌익 정치와 사회혁명에 많은 의미를 부여. 후에는 개인의 책임의식과 전통적인 가치를 종교관에 연결하려 함.
<제재와 형식의 다양성> 불안한 시대정신과 사회의식을 주제로 한 시가 주류이며 순수 서정시, 풍자시, 종교시 등에도 뛰어난 작품이 다수 있음.
시론의 도입이 우리 시단의 건강성 회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이해하고, 이를 활발히 창작에 반영시킬 것을 제안한다.
김기림의 「시작에서의 주지적 태도」(1933. 4)와 「포에시와 모더니티」(1933. 7), 그리고 최재서의 「현대 주지주의 문학 이론의 건설 - 영국 평단의 주류」
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로망스 문학의 중심인 프랑스는 중세 3대 로망스 체계의 하나인 《아서왕 전설》을 영국에 제공하였다. 이것은 이윽고 맬러리(1410?~70)에 의하여 산문작품으로 집대성되어 《아서왕의 죽음》으로 1485년에 발간되었다. 궁정시인이며 중세기의 영국 최대의 시인으로 일컬어
것으로서 앵글로 색슨어 또는 고대영어(古代英語)라고 불린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 된 작품은 《베어울프:Beowulf》로 일컬어지는 영웅서사시이다. 민간에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8세기경에 현재와 같은 형태로 정착하게 된 것 같다. 그 내용은 젊은 시절에 늪 속에 사는 괴물을 퇴치하고 노경(老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