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백록담> 때에는 산문형시와 2행1연의 단형시가 주를 이루는데 행 구분을 하지 않고 일정한 크기의 휴지를 가진 산문형시는 자유시가 보일 수 있는 이미지의 개별화와 축소를 피하고 자연의 정체성과 정신세계의 바람직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지용의 독특한 미학이 드러난다. 2행1연의 단형시
우리의 영문학 교육과 연구란 무엇인가? '영문학'인가 아니면 '영미의 영문학과에서 연구하
고 있는 것'인가? 후자의 것이라면, 영문학은 영문학이 아니라 영미 대학의 영문학과에서 하
는 모든 활동인가? 우리가 영문학과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영문학의 관념이 영미 본토에서
폐지될 경우 우리도
문학상 후보에 우리나라 작가들이 거론되면서 국내 문학과 작가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증대해지고 그에 따라 우리나라 문학이 세계 속에서 활자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지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도 우리나라 문학이 알려지고 있다. 일본 최고 시문학 출판사 시초 사에서 <한국 현대시인 시리즈>
시인들의 시들에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1962년 결성된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 것에 대한 추구를 목표로 하되, 이성에 대한 회의와 불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언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