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문의 미국풍 소설을 썼지만 작품성보다는 선구적인 의미가 더 컸다. 18세기 말 독립전쟁과 1812년 영국과의 전쟁 이후 19세기 초반에 국민문학을 대망하는 소리가 높아갔다. 바로 이 시기에 윌리엄 컬런 브라이언트, 워싱턴 어빙, 에드거앨런포를 선두로 한 문학적 발전이 시작되었다.
유럽풍 고딕과
☆ Poe의 작품세계 ☆
포 소설의 특징은 그 시대 대부분의 작가들이 갖는 작품 특징과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그 당시 미국 문학은 국가적인 문학 정신에 몰두해 있었으며 문학 자체에 대한 인상은 매우 희박한 상태였다. 그러나 포는 당시 문학적 흐름이었던 국가나 윤리라는 좁은 테두리에서 벗
1. 에드거앨런포(edgar allen poe)의 작품세계
(1) 시(poetry)
포의 작품은 우울한 염세주의자의 풍모를 드러내주는데 가장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 가장 시적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또한 《시의 원리》(1850)에서 “시는 미(美)의 운율적 창조이다”라고 정의한 그의 생각은 보들레르나 말라르메에게
애드가 앨런포우(Edgar Allen Poe)는 시인, 소설가, 비평가를 겸하고, 시와 소설의 이론을 개척한 천재이다. 그는 파란 많은 생애를 통해서 독창적인 창작을 하고 ,그 영향을 널리 세계에 퍼지게 한 역사적 작가이다. 즉, 프랑스의 보들레르, 발레리, 랭보의 상징시를 비롯해서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해
포우, 호손은 비정상적인 심리에 깊은 관심을 쏟는다. 포우는 특히 상징적 이상주의를 고도의 수준으로 끌어올렸기 때문에 몇 명 프랑스 상징주의자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었으며 20세기의 문학적 표현에 강렬한 영향을 끼쳤다. 호손은 인간의 도덕적인 본성 및 사회적인 환경 속에 지울 수 없이 새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