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신강균의 사실은’에서 비롯된 탄핵 관련 편파 보도 논란을 상기해 보자. 언론 매체 또한 확장된 형태의 communication이므로 ‘사실’에 기반한 공정성과 객관성을 지향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의제 설정, 편집, 데스킹, 게이트키핑과 같은 용어들은 ‘사실’이 온전한 형태로서의 그것일 수
비평가들에게 거의 주목받지 못했지만, 르누아르 자신은 이 영화를 가족모임 같은 분위기에서 만들었다고 즐겁게 회상하고 있다. 노르망디의 작은 마을에서 소풍처럼 촬영을 진행했으며, 주요 배역 역시 르누아르의 친우들이 맡았다. 주인공 엠마 역은 매력적인 여배우 발렌틴 테시에가, 샤를르 보봐
영상기법 분석: 제틀(Zettl, 1999)의 장면전개, 몽타주, 스피드, 편집, 분석으로 분류 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분석
3. 연구결과
1) 시사다큐멘터리영상구성상 분석
연구자가 설정한 중요소재들이 각 방송사의 시사 다큐프로그램에서 다양하게 혼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매체를 아로새기고 있다.
대공황과 2차세계대전은 또 다른 영화를 창조해 낸다. 네오 리얼리즘. 영화를 만들 수 없는 상황에서 드들이 만들어낸 가난한 영화들은 궁핌을 미학으로 삼은 영화사상 최초의 리얼리즘이었다.
뒤이어 프랑스에선 영화에 대한 새로운 물결이 일게된다. 그들은 영화의 재평가
영상도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지 현실은 아닌 것이다. 「다큐멘터리영상 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2000, 정우근
그렇다면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다큐멘터리의 영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다큐멘터리에 사실성을 부여하는 요소들을 알아보고 그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