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사전적 의미이다.
우리는 일찍부터 이런 애니메이션을 일본식 조어인 만화영화라고 불러왔다. 웃기는 그림이라는 말이 함축된 뜻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란 실제로 '동화'라는 의미가 더 적당할 것이며 우리산업에서도 많은 제작자들이 'xx동화'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
또한 우리는
Ⅰ. 서 론
중독의 임상적인 용어는 중독을 "약물의 사용에 과도하게 얽매이고 약물의 공급을 계속 원하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중지시킨 후에도 그 중지하는 것이 끝난 후에 다시 재발하는 충동적인 약물 사용 행동의 패턴"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중독(addiction)이라는 용어는 약물의 투여를 포함하
문화산업이 21세기의 국가기간산업으로 대두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영상산업, 애니메이션, 회의산업, 관광산업 등을 적극 진흥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 시킬 것임을 선포하였다. 한국 드라마의 한류 열풍과 2002년에 열린 한일 월드컵 등은 세계에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릴 절호의 기회로 작용하였다.
애니메이션 제작 시, 해외 의존도가 높을뿐더러 한국 기업의 기획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애니메이션의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되짚어보고, 일본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