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진흥기본법’등 체계적인 진흥을 위한 법률적기반이 조성, 각종진흥기금의 형성을 통한 실질적인 지원방안 마련, 문화산업단지와 같은 이느라 조성을 통해 산업구조의 선진화모색등을 들 수 있다. 또한 'IMF‘충격이후 벤처열풍과 연계되어 시장투자가 증대되고 있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업체
게임시장은 국제적인 지식산업, 정서서비스산업, 감성산업 및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또한 게임산업은 게임제작기술과 영상관련산업(영화제작, 애니메이션, 방송제작, 캐릭터디자인, 교육산업 등)과의 접목으로 관련 산업발전의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원동력이 되는 기반기술
영화제작업 자체가 산업화되는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한국영화의 선전은 어느 정도 외적인 여건이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선 영화시장의 볼륨이 커지는 추세다. IMF한파도 영화시장 만큼은 비켜간 모습이다. 98년 관객수는 총 5천29만명으로 전년보다 4%가 늘어났다. 최근 2년연속 증
산업
1. 문화산업지원 기구 확충 및 지원 시스템 강화
ㅇ 문화산업지원기구의 종합 지원시스템 구축
- 음악, 애니메이션, 출판만화, 캐릭터산업의 창업보육, 정보자료제공, 공동장비활용, 마케팅지원 시스템 구축
- 게임종합지원센터의 지원기능 강화
- 한국공예문화진흥원 확충(500평, 30억 원), 공
Ⅰ. 서론
문화산업의 구체적 범위는 문화산업진흥법상에서 “문화상품을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구체적으로 영화, 음반, 게임, 출판, 방송, 문화재관련, 캐릭터, 디자인, 전통공예, 멀티미디어 컨텐츠 등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다양하다.
한편 통계청은 최근의 급속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