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도 게슈탈트 이론의 한 분파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3) Ecological (생태학) 이론
▶ 코넬 대학의 제임스 깁슨이 앞의 두 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제시한 이론. 영상은 환경적 조건 등의 요인들이 개입하여 인식된다. 똑같은 물체라도 빛의 밝기, 음양에 따라 크기가 달라 보일 수 있는 것이
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술적 실행 과정에서 역행이나 정지는 결코 용납되지 않으며 오직 전진과 발전이라는 절대적 명제가 앞서는 ꡐ기술적 명령ꡑ(technology imper
예술 사조로서는 오랜 기간 유지되지 않았지만, 이후 기계 미학과 뉴미디어로 펼쳐지는 예술 흐름 속에 그 흔적을 뚜렷이 남기고 있다. 사이버네틱 아트를 본격적으로 접하기 전에, 먼저 예술사적 흐름과 등장 배경, 또 사이버네틱 아트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중략)
이론의 발전 또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 이론을 언급할 때, 나오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정보 엔트로피이다. 엔트로피 자체는 열역학에서 나온 말인데 이를 정보에 적용한 것이다. 정보 엔트로피란 신호나 사건에 존재하는 정보의 양을 말한다. 열역학에서 엔트로피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이론을 가진 사이버네틱스는 당연히 통신수단인 언어에 대해서 연구 방법을 제공할 가능성을 가짐. 기술적인 방면에서도 번역기계의 고안이 근년에 와서 진행
“사이버네틱스는 행동주의 예술과 일치한다”
행동주의 예술과 사이버네틱스의 관계
1. 기술, 절차적인 상호 보완
2. 사건과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