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 소개
이사벨 아옌데(Allende, Isabell, 1942.8.2)
-1942년 아버지가 대사관의 서기관으로 일하던 페루에서 출생하여 1945년 칠레로 돌아왔다. 1973년에 피노체트의 쿠데타로 삼촌인 살바도르 아옌데 대통령이 축출되어 살해당한 뒤에도 2년 동안 잡지사 등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다가 군부독재가 계
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 제의적 성격
기우제는 비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부정기적인 지역단위의 공동체 의이다.
기우제의 목적은 비를 오게 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물을 기원하는 제사라는 뜻을 “무제” 또는 “수제” “용제” 라고도 한다. 비는 결국 공
『전라남도 해남 마산면 장촌리』
<당산제 X>
당산의 역할 : 나무 자체의 영험함과 함께 무더운 여름날 마을 사람들이 편하게 누워 쉴 수 있는 휴식처 역할을 자처. 당산나무 주변으로 모기와 파리 등 벌레가 발생하지 않아 누구나 편히 쉴 수 있는 쉼터. but 마을 입구에 위치X
마을 입구의 300년 된 나무를
영험에 관한 불교 연기설화로 구성되었다. 불상이나 탑.사원 등의 조성 연기설화가 영험신앙을 위주로 성립되었으며, 관음이나 미타.미륵신앙을 중심으로 불국토의 건설이나 정토에서 왕생을 비는 내용의 설화가 만들어졌다. 이에 비해 의해나 신주편 등은 고승들의 이적을 연기설화로 성립시켰다. 또
영험은 그리 중시되지 않는다. 이에 비해 헤이안 초기 이래 영험있다고 믿어지는 가미들이 지역의 한계를 넘어서 각지에 퍼져 나감으로써 신도신앙의 새로운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렇게 해서 새롭게 생겨난 신사를 숭경기원형 신사 혹은 권청형 신사라 한다. 여기서 권청이란 신불의 분령을 청하여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