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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친아들을 살해한 파렴치한 납치범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하늘의 장난처럼 너무나도 쉽게 용서해주신 하나님에게 배신 당했다고 울부짖는 신애의 모습.. 피해자인 여성에게만 오히려 종교에 대한 혼란과 갈등이 이어지고 있고 그러한 신애의 모습을 보면서 그녀의 신앙에 대하여..
영화화한 <밀양>이다. 소설에서처럼 영화도 아이를 잃은 엄마의 처절한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영화는 소설과는 조금 다른 감독의 현실 반영의식이 담겨져 있다. 먼저 작품의 등장인물에 대해 살펴보자.
<밀양> 등장인물영화는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신애’와 ‘종찬’ 웅변학원 원장인
물론이고 일상적인 대화나 토론도 모두 담론에 포함.
프랑스 현대 철학자인 미셸 푸코의 영향으로 특별한 개념인 양 자리 잡음.
-푸코는, 담론이 대상과 따로 노는 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함. ex)천동설→지동설
즉, 담론은 그 내용 자체가 가지는 의미보다도 항상 권력에 의해 왜곡되는 측면이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의미와 어느 정도 일치하느냐를 따지는 것이다. 이는 그의 문집 속에 흩어져 있는 여러 글을 통하여 그의 사상을 밝히고, 이것이 소설 작품 속에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규명하는 작업을 말한다.
그 동안 허균의 사상적 특징으론 상당히 많은 부분이 거론되었다. 그의 뚜렷한 사상적 흔적으로는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