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난파의 삶과 음악의 세계
I. 서론
작곡가 홍난파와 그의 작품들에 대한 연구는 이미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예로서 1995년에는 민경찬에 의해 『홍난파 자료집』이란 책이 편저되어 홍난파의 작품목록과 그에 의해 쓰여진 각종 음악평론들이 일반에게 제시되었다(민경찬 1995). 또한 근래에
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
11.6.1. 나도향
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근대화의 맹아를 제대로 피우지 못한 상태에서의 일본을 통한 세기말적 사상과 서구 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낭만
삶의 태도이다. 작품은 그런 문화적 또는 예술적 삶의 흔적일 뿐이다.
Ⅱ.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국의 전통연극은 가면극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 인형극양식의 탈놀이인 "발탈"이 있다. 가면극을 다시 분류하면 산대도감극 계통과 그 외의 계통으로 나눌
음악을 더듬어 보면 당시 우리 민족의 비참했던 운명과 일제식민통치의 야만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당시의 가요는 사회 환경이나 창작가들의 세계관에 한계가 있어 예술적으로 완벽하거나 음악성이 뛰어나지는 못한 것이 많다. 그러나 그 노래들은 우리 겨레가 망국의 설움을 안고 목메어 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