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변천은 그렇게 진행되어왔다. 이렇게 다양한 예배에 대한 정의에 대해 많은 예배 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을 말한다. 예배는 교회가 자신을 신앙공동체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초대교회는 예배를 위해 모이
모임이나 또는 그들이 공적인 예배를 위해 모였던 건물(회당)들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 바울서신에서의 ‘에클레시아’는 특정 지역 교회, 가정 교회, 광범위한 지역 교회, 보편적 우주 교회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
교회는 개별적인 모임의 총합이 아니라 지역 모임 하나 하나가 온전한 교회이
모임이나 조직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몸에 대해 가장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는 곳은 고린도전서 12:12-31절이다. 이 부분을 통하여 각 교회 공동체는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를 가지고 있고 몸에 딸린 지체는 많지만 그 모두가 한 몸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이해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884년 알랜과 언더우드가 한국에 개신교의 문을 연 이래 한국의 개신교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부흥을 거듭하여 왔다. 1900년에 18,081명이었는데, 100년 만에 1,000만을 돌파했다. 세계 교회가 한국교회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그들이 연구할 모델로 주목하고 있을 지
예배 형식이 간단 - 예배 순서 자체에는 아무런 의미를 두지 않음
여기에서 예배는 복음이 전달되는 수단일 뿐, 의식으로서의 기능 인식되지 않음 .
단점 회중의 능동적 참여 결여
예) 윌로우크릭교회, 기쁨의 공동체교회 , 새들백교회, 갈보리교회, 그랭거교회 가
구도자예배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