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의 예배는 곧 구약의 제사 정신을 이어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B. 연구 범위
본인은 이 논문을 서술함에 있어 구약시대의 하나님 중심 예배 즉 영적예배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들을 언급하려고 한다. 교회의 주된 활동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다. 예배
예배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 2장 42절이다. 흔히 기독교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배는 유대종교의 예배이며 기독교의 예배는 아니다. 따라서 본 장에서의 예배의 출발점을 초대교회의 예배로
경기가 금지되었고, 점차로 교회력의 다른 주요 경축일과 예를 들면 순교자 스데반의 기념일, 사도이며 복음서 기자인 성 요한 기념일, 크리스마스 후 제8일로
서 1월 1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할례일로 지켜졌다. Edward T. Horn,《 교회력》, 89.
함께 고대 영어 명칭으로‘그리스도의 미사’(Christ’s Mass)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필자는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
교회 문제연구소와 예장합동총회의 교육전문위원으로서 총회계단공과 집필과 연구에 깊히 활동하고 있다.
독일에서 요리문답을 공부하고 온 독일유학파의 신세대 출신 학자라고도 불러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총신에서 기독교 교육과 예배학을 자신의 은사인 김득룡 교수를 뒤 이어서 오래동안 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