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신학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의 예배는 곧 구약의 제사 정신을 이어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B. 연구 범위
본인은 이 논문을 서술함에 있어 구약시대의 하나님 중심 예배 즉 영적예배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들
예배에서 성만찬을 제외시킨다면 이는 유대교의 회당예배와 동일한 것으로 기독교 예배의 독특성은 상실되고 만다.
일찌기 어거스틴도 성만찬을 가리켜서 '보이는 말씀(verba visibilia)이라고 한 바 있다. 즉 성만찬을 행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말씀과 성만찬이 함께 하나
희생되고 말았다.
2. 역사비평학의 발흥
그러나 16세기의 종교개혁자들은 전통에 대한 말씀의 위위성과 본문의 영적의미에 대한 문자적 의미의 우위성을 강조함으로써 성서를 교회의 전통으로부터 풀어놓고자 하였다. 그들은 본문의 “역사적인 국면”과 “신학적인 국면”을 그리고 본문
루터의 일생의 반려자이자 종교개혁자의 큰 협력자였다. 10월에는 독일어로 첫 미사도 집행하고 찬송가도 발간되었다. 이로써 독일어 예배식, 회중의 찬송, 교리문답으로 예배의 개혁을 가져왔으며 교인들의 내적 발전 요소도 제공하였다. 1546년 2월 18일에 루터는 62세의 나이로 하나님의 곁으로 갔다.
예배가 신앙 생활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예배의 성서적 근거와 역사적 발전을 살피고, 현대 사회에서 예배가 직면한 도전과 변화하는 양상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예배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신의 신앙 생활에 예배를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