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대부분의의례에서 반드시 중요한 하나의 절차로서 設行되어있는 의례의 일부분으로서의 禮拜 역시 예불의 범위에 포함된다. 이렇게 볼 때 매우 광범위한 일체의 행위동작을 지시하는 용어로서 일반적 의미의예불과 본 논문에서 주요한 분석 대상으로 삼는 ‘예불’은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의 태도야말로 현대의 갖가지 갈등을 해결하는 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
불교는 염세의 종교가 아닌 구세의 종교다. 일반적으로 흔히 불교사상을 염세주의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불교의 가르침을 확실히 모르는 데서 생긴 것이다. 불교에서 인생과 세계를 무상하고 허망한 것으로 파악하는 것
의 가장 아래 중아에 무릎을 꿇고 있는 인물을 살펴보면, 정수리 부분에서 좌우를 향하여 검은 빛이 흘러나오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모습의 천신은『상생경』을 통해 뇌도발제임을 확인할 수 있다. 뇌도발제의 좌우에서 천관을 바치는 천인들은 천관을 공양하는 5백만억의 천인을 묘사하고
의 3종 포시를 설한 경론으로『增一阿含經』이 있다. 재시의예로 공익사업을 설한『別譯雜阿含經』, 보시의 대상과 물품을 예로든『阿毘達磨集異門足論』이 있고, 안시.화안열색시.언사시.신시.심시.상좌시.방사시 등 재물이 아닌 무재시의 7종 포시를 설한『雜寶藏經』이 있다. 또한『阿毘達磨集異
의 육파철학(六派哲學)중의 한 종파인 유가론파(Yoga--Sutra)의 팔종법(八種法) 중 제7인Dhyana에 해당되며, 그 수행 방법론적 입장을 불교에서 받아들여, 중국에 전해져 선나(禪那)로 음역(音譯)되었다. 한자로 ‘선’이란 글자는 원래 땅을 깨끗이 하여 천지의 신과 하늘 또는 산천에 제사드린다는 의미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