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구원 사역을 점진적으로 완성해 나가셨다.
그리고 이 화목을 이루시기 위해 최종적으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고 자신의 사역을 완성하셨다. 성경의 유기적인 성격과 계시의 점진성을 고려할 때 많은 구약의 기사들은 신약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해야만 올바르게 이해될 수 있다.
1. 제 목
유대인의 전통을 따른 히브리어 성경은 사무엘서를 ‘쇄무엘’(לאוםשׁ)이라 칭했다. 히브리 원전 성경에서는 열왕기와 마찬가지로 사무엘서가 단권으로 취급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근거에서 B.C.1세기의 요세프스(Josephus)는 구약을 22권으로 계산했다.
그러나 B.C.3세기 경 알렉산드리
들어가는말
-최근 신학적 토의에 뜨거운 논쟁거리로 대두된 것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 문제이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구원은 기독교에만 잇는가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구원에 일를 수 있는길은 없는가 다른 종교에는 구언이 없는가 등의 문제가 조직 신학
창조, 족장들의 이야기, 이집트에서 민족으로 형성된 배경, 어떻게 법을 가진 민족으로 시작되었난에 대한 설명, 약속의 땅에서 각 지파의 시작, 통일 국가와 남북 분열 국가 시기에 주어진 선지자들의 선포, 죄로 인해 강대국의 포로 형태로 나타난 하나님의 징계, 험한 난관을 겪으면서도 포로로부터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확실한 신뢰며 성령의 내적 증거와 외적 열매를 통해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라고 했다.
체험은 개인적이며 동시에 공동체적이다. 우리는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모든 피조물에 주어짐을 체험한다. 특히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