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제 선정 이유
이번 예술과철학 기말 에세이를 준비하면서 무엇을 주제로 쓸까 많은 고민을 하였다. 초, 중, 고등학교 시절뿐만 아니라 대학교에 와서도 대부분의 과제가 선생님께서 어떤 주제를 제시해주시면 그것에 대해 조사하면 그만이었다. 그래서 주제에 대해 어떻게 쓸지에 대해서 고민
예술작품이어야 한다.
Ⅱ. 추의 정의
추는 미적 대립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미적 규범에 반해 미적 관조를 방해 하는 것. 즉, 반미적인 것을 말한다. 그것은 현실의 자연 현상 및 정신 생활속에서 얼마든지 발견되고 예술품에도 종종 혼입되어 있다. 대개의 고전적 예술은 추와는 무관하거나 소원의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
Ⅰ. 과학 기술 예술로서의 ISD에 관한 연구
ISD의 예술성은 전술한 과학과 기술로서의 ISD와는 다른 각도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과학과 기술의 개념적 의미가 ISD와 결부되면서 본래의 개념적 의미가 ISD분야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과 기술개념에 비추어 ISD의 과학성과 기술성
속에서 모든 개별성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각 개별성이 그 고유한 특징을 잃지 않고, 보편적인 통일성에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것을 보았다. (이는 카시러의 두 번째 논문에서 개인의 역할이 문화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의 상징형식 철학과 이어주는 중요한 고리라고 볼 수 있다.)
카시러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