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예술에 관한 담론은 그 자체로 사상을 이룬다. 이는 곧 예술이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님을 뜻한다. 다만 ‘예술’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곧 예술을 예술이라 부르게끔 하는 속성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을 뿐이다. 미학자 타타르키비츠는 그 속성소를 다음의
미학적 공간은 혹은 미학적인 것에 대한 이해는 노동의 분화와 능력의 분화를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인식적 합리성과 행동의 윤리, 감각의 분화이다. 이 세 영역이 칸트에게 있어서는 어떻게 개념적으로 결합되는가? 그는 엄청난 분리 작업, 즉 이성을 비감각화하고, 감각을 비합리화하며, 도덕성의 특
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
개념이나 언명, 그리고 자료들의 부정확한 사용 및 부적합한 내용과 관련된 오류를 말한다. 비형식적 오류들은 때때로 상대방을 기만하기 위하여 고의로 이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의식적인 오류를 '궤변(sophism)'이라고 한다. 여기에서는 비형식적 오류 가운데에서 일상적으로 범하기 쉬운 오류들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
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
.
.
.
1. 교육행정의 기초
1)교육행정의 개념
(1)교육행정의 정의
①일반적 정의: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투입된 인적․물적 자원을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