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우리 사회에서 절차적 민주주의가 확대되고 사회적 투명성이 중시되면서 과거 압축성장 과정에서 용인되었 던 기업의 부정행위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예술후원이 어떤 차이를 보여주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예술성을 부여해 브랜드 품격 제고
② 장소마케팅: 예술을 테마로 문화적 체험 공간 연출
③ 외부고객관리: '아트슈머(ART+conSUMER)'의 적극적 참여 유도
④ 내부고객관리: 조직 구성원들에게 창의력 제고 및 혁신동기 부여
⑤ 평판마케팅: 진정성 있는 예술후원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유명 아티스트
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2007년에는 클래식에 국한하였던 것을 연극, 영화까지 장르를 넓혀 각 단체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강사 및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 야탑 고등학교 등 4개 학교 총 2,274명 참가하는 성과를 보았다.
교육청과 연계한 청소년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유료공연, 전시의
Ⅰ. 서론
예술은 소비의 ‘비경합성, 비배제성’특성인 공공재화의 성격을 지니는데 이러한 두 특성을 가진 재화는 순수 공공재로 구분된다. 비경합성이란 한 사람이 재화를 소비한다 할지라도 다른 사람의 소비할 수 있는 양이나 질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비배제성은 야외조각품이나 거리
Ⅰ. 서론
우리나라 문화예술단체에 재원조성이란 개념이 도입되어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년을 넘지 않으며, 우리나라 예술단체들은 과거 군사정권 시절부터 시혜적인 입장에서 예술 관련 지원금을 나누어주었던 공공지원금에 주로 의존했다. 공공지원은 지원의 효과성이나 결과 그 자체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