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박(白樸)의 원대 잡극 『오동우(梧桐雨)』와 홍승(洪昇)의 청대 전기 『장생전(長生殿)』을 통하여 당현종과 양귀비의 애정고사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었는지 알아보고, 아울러 두 사람의 애정고사를 제재로 한 그 밖의 몇 작품들도 간략히 소개하겠다.
2. 양귀비와 당현종의 사랑 소나타
(1)
오동우(梧桐雨)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제 1절에서는 양귀비가 칠월 칠석날 장생전에서 잔치를 벌이는데, 현종은 그곳에 나타나 금비녀와 보석상자를 정표로 주고, 오동나무 밑으로 가서 사랑을 맹서한다. 제 2절에서는 현종이 침향정(沈香亭) 가에서 잔치를 베풀고 양귀비에게 예상우의무(霓裳羽衣
2)강희시기
희극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청대의 희극작가중 대표라 할 수 있는 홍승과 공상임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공상임 자는 계중(季重)으로 소년시절부터 음률에 관한 깊은 연구를 한 사람으로 홍승과 함께 남홍북공(南洪北孔)이라 불리었다. 대표작으로는 <<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양귀비는 초선, 왕소군, 서시와 함께 중국 4대 미인으로 알려져 있다. 아버지의 임지인 쓰촨성에서 태어나, 17세 때 현종의 제18왕자 수왕의 비가 되었다. 그러나 현종의 무혜비가 죽자, 황제의 뜻에 맞는 여인이 없어 물색하던 중 수왕비의 아름다움을 진언하는 자가 있어, 황제가 온천궁에 행행한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