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 어느 한편만으로는 사물을 생성할 수 없고 반드시 서로 결합한 뒤에야 사물의 생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음양 관념의 결정적인 변화와 전개는 아마도 『주역』의 발전에 따른 것이 아닌가 한다. 『주역』․「계사전」(上 )에서는 "一陰一陽之謂道", "陰陽不測之謂神"이라 하여 상반
화산별곡」, 권근의 「상대별곡」, 「오륜가」, 「연형제곡」, 정극인의 「불우헌곡」, 김구의 「화전별곡」등의 시가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보았다. 그가 ‘경기’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명명한 것은 후에 김태준이 ‘별곡’이라고 명명한 것과 대조를 이루
결실을 맺도록 한다. 만약 양기나 음기 중 하나라도 불충분하다면 생명을 잉태시키거나 잘 자랄 수가 없다. 그렇다면 지기나 천기를 아우르는 개념인 생기(生氣)란 무엇인가? 비록 형체를 볼 수는 없으나, 우주 안의 만물을 창조시키고, 자연을 변화시켜 길러내는 에너지이다. 이러한 생기를 풍수지리에
화산별곡(華山別曲)》, 정극인(丁克仁)의 《불우헌곡(不憂軒曲)》, 김구(金絿)의 《화전별곡(花田別曲)》, 주세붕(周世鵬)의 《도동가(道東歌)》, 작자미상의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이 있고, 최후의 작품은 철종 때 민규(閔圭)의 《충효가(忠孝歌)》이다.(출처 : 파스칼세계대백과사
자발적 복종에 기반 하여 이루어지는 정치.
예치 : 예(禮)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적 안정과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정치.
덕(德)과 예(禮)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가지며 스스로 바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