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ee와 미국부조리극에 대해연구·조사한 내용입니다.
*부조리극이란?(The Theatre of the Absurd)
현대극의 한 조류로서 1940년대 후반부터 1950년대를 거쳐 1960년대 초반까지 유럽을 풍미했던 연극운동으로 일컫는 말이다.
'부조리극'이라는 말은 에슬린(Martin Esslin)이 "왜 부조리극인가?"라는 물음에 예술창
부조리극』, 한길사, 2005, 61면
<고도를 기다리며>는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갑갑하기만 한 상황과 인과성 없는 플롯을 익살스럽게 채워 나가고 있다. 특별한 상황이 전개되지 않는 반복되고 순환되는 구조 속에서 무엇인가 있게 하고 관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야 하는 연극의 의무는 등장인물들
부조리극이란?
전쟁의 잔혹함을 겪고 현대문명속을 살아가는 현대 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사조. 실존주의와 초현실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제2차 세계대전 뒤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부조리극은 사실주의적인 전통 연극기법 대신 소위 '
대한 물음을 순수하게 무대화했다는 점에서 오히려 연극의 원점으로 돌아가는 시도라고도 할 수 있다. 파리에서의 상연 성공은 국제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영국의 H. 핀터, 미국의 E.F. 올비, 독일의 P. 바이스, 폴란드의 S. 므로제크 등이 있다. 프랑스에서도 F. 아라발·R. 바인가르텐 등이 활동하였다.
연구
이근삼(1929-2003)은 1929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성장했다. 1946년 평양사범학교를 졸업했으며, 1952년 동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195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1966년 미국 뉴욕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했다. 1958년 영문희곡 《끝없는 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