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도 월경촌(月景村)에 옹녀라는 계집 하나가 살고 있었는데, 너무나 아름다운 용모를 가졌으나, 청상살이 사주를 타고나 남편이 계속 죽어나갔다. 이렇게 죽어나가니 마을에 사나이는 고사하고 열다섯이 넘은 총각도 없게 되었다. 옹녀를 마을에 계속 두었다가는 여인국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 황
옹녀의 정착의지가 좌절되는 것을 희화적으로 그린 것이라 해석하였다. 그 밖에 다른 연구자들은「변강쇠가」를 전후반으로 나누어 구조적 의미에 대해 논의를 하기도 하고, 무속제의의 측면에서 연구를 하기도 했으며, 강쇠와 옹녀, 뎁득이를 민중의 상징으로 보고 장승을 관권의 상징으로 해석하기
옹녀는 북쪽지방에서 남쪽지방으로 내려간다. 두 사람은 개성으로 넘어오는 골목인 청석관에서 만나 즉시 부부로 결합한다. 강쇠와 옹녀는 혼인 후에도 유랑을 계속한다. 옹녀는 생활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 기울이는 데 반해, 강쇠는 도리어 온갖 못된 짓을 다 저지른다. 결국 이들은 떠돌이 생활을
옹녀의 성격과 이미지 (사회적인 시선)
옹녀의 성격
일반적으로 옹녀는 색과 쾌락만을 추구하는 여자만은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녀는 그녀가 주어진 현실적 난관을 극복하기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녀 자신은 정착과 안정을 원하지만 결코 정착할 수 없는 운명을 타고난 가련한
◆ 판소리의 의미
-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동작)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며,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