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외하고는 기록적 역사 자료를 지양하고, 이야기식 문헌을 택하였다)
그리고, 주제와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보고서의 후반부에서는 개인적으로 드라마 방영 중 내 관심을 끌었던, 왕건과 궁예라는 인물을 대대관계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다는 것을 먼저 제시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기로 한다.
II-1. 신라말기(후삼국 시대)의 왕건, 견훤, 궁예
1. 궁예
정치적 감각: 구고구려계 지방 세력을 자신의 영향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옛날에 신라가 당에 청병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기 때문에 평양 옛 서울이 황폐해져서 풀만 무성하니 내가 반드시 그 원수를 갚으리라.”고 말하는 등 고구려 부흥 주
드라마들이 많은 인기를 얻으며 방송되었고 지금도 방송되고 있다. 이런 고전적인 드라마중 우리조는 태조왕건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태조왕건은 주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사극을 떠나서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사극으로서는 처음이라 하겠다. <태조왕건>은 바로 영상이라는 매체를
一.현대 영상 얘술과 구비문학
(1)구비설과,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의 이야기판
˙구비 설화
-이야기 판을 통해 생명력을 가짐
-청자가 이야기에 끼어들어 이야기를 단절시키면서 동시에 이야기의 방향을 만들어감
-이야기판에서 공감하고 이해한 이야기들을 반복
˙대중매체(영화와 드라마)
-익
드라마란 단순히 사람 사는 이야기가 아닌 작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픽션이다. 이 픽션은 거짓말이기는 하나 보는 이의 눈에는 사실이어야 한다. http://cafe.naver.com/tvpian/n
드라마에서 픽션은 ‘사실 속에서 인생의 보편적 진리’를 찾아내는 작업이다. 여기서 역사드라마는 조금 다르다. 역사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