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복음의 성령에 대한 언급과 요한복음의 성령에 대한 언급을 비교해 보면 우사성과 차이점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에 기록되지 않은 다락방 강화를 담고 있다. 이 강화에서 요한은 성령을 보혜사로 언급하고 있다. 보혜사에 대한 언급은 오직 요한에 의해서만 나타나고 있다.
성령운동을 통해 이뤄진 교회의 역동적 성장은 성령자신의 은혜로운 사역의 결과이며, 성령의 사역에 응답한 1960-90년대 한국교역자들과 신도들의 신앙적 헌신과 노력의 결과이다.”
그는 여의도 순복음 교회를 중심으로 한국 성령 운동을 평가하면서, 크게 세가지를 비평하였는데 그 하나는 성령의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성령의 사건’은 현재 성령론에서 다양한 이슈를 일으킨 바가 있다. 그 한 예로, 오순절 성령 강림사건이 단회성의 사건이냐 아니면 영속성의 사건이냐 라는 문제는 성령론 연구자들에게는 다양한 입장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구속사적 입장에서 중요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