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의 욕망은 표상을 알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 전체에 투여된다.
여기까지의 들뢰즈가 말하는 욕망의 개념은 다음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욕망을 결핍이나 결려로 개냄화하는 모든 전통적 관점을 거부하고 무의식적 에너지의 능동적 흐름으로 본다. 다시 말해, 욕망을 상실된 대상이나 결
욕망이론 요약>
이론적 위상
들뢰즈와 가타리는 자본주의사회, 특히 소비자본주의사회를 매우 건전하지 못한 사회, 사람을 미치게 하는 사회로 본다. 기분좋게 해놓고 주머니를 털어 가고 혼까지 빼가는 사회로 본다. 그들이 보기에 현대인은 혼이 빠지고 넋을 잃은 사람들이다. 이른바 주체의
Ⅰ. 문학의 장르
1. 장르의 의미
1) 라틴어 genus
유, 종, 혈통, 부문, 네덜란드․벨기에의 풍속화, 근래에 와서 문학용어
2) 프랑스의 비평가 브륀트에르<진화론적 장르화>
(1) 문학 장르 존재 인정
(2) 진화론적 관점(동질에서 이질오 이행)에서 고찰, 동질에서 반대물이 생겨서 분화
(3) 역사
사회경제사’에 따르자면 “언제든지 조개화폐로는 여자를 매수할 수 없었지만 가축으로는 매득할 수 있었으며, 이에 비해 작은 거래에서는 조개화폐가 사용되었다”라고 합니다.
그럼 오늘날의 자본은 어떠한가요?
그래서 가타리는 자본의 기능은 권력구성체와 경제력과 관련한 흐름, 혹은 역관
사회에서는, 세계화를 단순한 ‘지구촌화’나 ‘국제화’와 동일한 용어로 사용하는 경향이 존재하고 있다. 물론 D. Held의 분류에 따라 세계화론자들은 세계화를 ‘자본주의 시장의 전지구적화’로 포착하는 과잉세계화론자들, 그리고 세계화는 기실 이루어지지지 않았고 그에 대한 담론을 하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