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에게도 일어났다고 본다. 칸트에 의하면 세상과 인간은 있는 그대로 만날 수 없다. 단지 매개자, 중간항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데 이러한 매개자를 거쳐 만난다는 것 때문에 세상과 인간은 제한적으로밖에 만날 수 없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이런 매개항, 즉 주관적 형식은 태어날 때부터
성씨이다. 예로 연안이씨, 청해이씨, 경주설씨 그리고 가씨, 공씨, 은씨, 맹씨, 방씨, 사씨, 어씨, 인씨, 장씨, 팽씨, 풍씨, 제갈씨, 호씨, 형씨 등이다.
단일민족이 아니라는 논지를 전개하면서 자칫 한민족의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현대 민족주의에서 이미 혈통은 대체로 부인되
우리나라 최초의 연호사용은 광개토대왕이다.
13. ⑤ [해설]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14. ② [해설] 태조 때의 역분전은 관품이 아니라 충성도나 인품(논공행상)에 따라 지급한 것이고 전시과가 토지를 관품에 따라
한국의 역사는 시간적으로 2 ,000년 밖에 되지 않으며, 공간적으로 한강 이남으로 국한되게 되는 결과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왜곡된 고구려 역사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될 경우, 한민족은 뿌리 없는 민족으 로 전락하게 된다. 고조선사 및 발해사도 중국사로 넘어가게
제도의 존폐의 논의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한국의 가족제도의 골격을 그 전통적 개념에 비추어서 개괄하고자 한다.
둘째로, 호주제도와 가족제도의 폐지론의 논지에 관하여 먼저 여성특별위원회의 용역보고서의 내용을 대상으로 한 평가적 의견을 진술하고, 보충적인 의견은 토론때에 보충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