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莊子는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의 마음에서 찾는다. 莊子에 의하면, 궁극적 자유란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자기 마음으로부터 자유스러워졌을 때 오게 된다.
인간의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한 마음은 자연의 힘을 깨
자연을 해치거나, 나아가서 우주적 생명을 해치거나 하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연으로부터, 우주적 생명으로부터 제재를 받는 것임
이것을 외적 제재(external sanction)라고 할 수 있음
제도적으로 법과 윤리의 관계를 설정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법을 윤리와는
관계없는 것으로 하는 것 ᠖
자연적인 우주적 능력이나 정령을 믿는 애니미즘과 같은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종교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아니고 초자연적인 힘과 인간과의 관계 혹은 초인간적인 원리와 인간과의 관계를 말한다. 어떠한 형태의 종교이든지 일반적으로는 인간의 삶을 중심으로 인간 이상의 어떤 실재와의
Ⅰ. 장자의 생애
史記列傳(사기열전)에 따르면 莊(장)은 성이고 이름은 周(주)이며 蒙人(몽인)이라고 하였다. 몽은 송의 蒙園(몽원)으로서 하남성의 한 지명이다. 그런데 장자가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칠원은 지금 산동성지방이니 그가 산동성에 가서 관리역을 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칠
이러한 우주적자연관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행동하고 살아가는 도리를 근본 문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사욕이 본성을 가려 그 유혹에 넘어가는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극기복례하려고 애쓰는 것이 인간이다. 이와 같이 악에 빠졌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선에로 돌아올 수 있음을 굳게 믿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