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선(禪)의 개념
․무시선, 일원상수행, 삼학병진의 수행(정귀원, 한기두, 김영두, 송천은)
․마음의 자유를 얻는 선, 성품오득의 선(한기두)
․단전주는 정할 때 공부, 무시선은 동할 때의 공부로서 단전주를 통한 일심양성을 기초로 동정간을 일관하는 무시선 → 一圓禪<동정을 일관
마음공부를 통한 정신개벽운동과 환경보존 운동이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우리 민족에 있어서 온갖 모순의 근원이 되는 분단문제의 해결에도 보다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남북의 대결상태를 그대로 두고는 핵문제, 경제문제, 정치문제, 교육의 문제, 환경의 문제 등은 근원적인 한계에
마음의 자유를 얻는 무시선법과 같은 맥락의 수행법이라 할 수 있다. 왕양명에 의하면 인간의 본래면목인 양지를 체득하는 치양지의 공부는 일상생활의 사상에서 단련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즉 일용행사를 처리하는 사상에서 오심의 천리를 회복하는 공부 즉 「거인욕 존천리」공부를 해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특징
무시선의 공부 내용은 일찍이 오랜 시대부터 있었던 선법이 무시선과 통하는 것이라 하겠지만 굳이 무시선(無時禪)이라고 이름한 공부법은 소태산(少太山) 대종사에 의해 비로소 밝혀졌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무시선의 내용은 많은 선지식들이 행한 바 있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a 파리어의 Jhana로서 음역으로는 선나.타연나.지아나.선등이 있다.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는 선이라는 말은 Jhana의 최후의 모음이 탈락해서 Jhan이라 발음한 것을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의역으로는 구역으로 기악.공덕총림.사유수(습)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