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학자 후로이드는 말하기를 유년, 청년기의 경험은 인격 형성에 지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 정산은 그 후에 소태산의 총애를 받고 수제자가 되었다.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주위 사람들은 「대종사는 하늘이요 태양이라면 정산은 땅이요 명월이시며 …」 라고 할 정도로 친
산의 대에까지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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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송정산(원불교)의 교정확립기
교화 및 교정확립기는 정산종사가 종법사에 취임 한 1943년부터 열반하게 되는 1962년까지로 볼 수 있다. 정산종사는 대종사 열반(1943) 후 종법사직에 올라 교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교단을 반석 위에 올려놓는
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사와 송정산의 법어, 원불교사전 등을 중심으로 약술하고자 한다.
정산종사는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박중빈(1891-1943) 대종사의 뒤를 이어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최초의 종법사가
․분석하여 가치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경제적 가치관에 관한 선행연구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硏究한 조한종은 경제적 價値에 대하여 현실주의와 보수주의적 가치관이 상존한다고 하였고, 이인호에 의하면 경제적 價値觀은 보수보다 명예나 지위를 중요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