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정산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찰하기에 앞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정산종사를 아는 이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
. 건국론은 광복 직후인 1945년 10월에 우선 프린트 본으로 발간하여 당시의 정계 요인들과 원불교 관계자들에게만 배부하였다. 이와 같이 인쇄 발간하여 일반인에게 이르기까지 널리 보급하지 않은 것은 내용이 당시로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좌우의 이념 조화 사상이 갊아 있기 때문이다.
사상의 발전을 살펴볼 때 이 셋 사상이 깊이 뿌리박혀 있고 때로는 한 사상이 다른 사상에 비하여 중요시 되는 때가 상기한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하여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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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송정산의 생애
정산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
정산(원불교)의 교정확립기
교화 및 교정확립기는 정산종사가 종법사에 취임 한 1943년부터 열반하게 되는 1962년까지로 볼 수 있다. 정산종사는 대종사 열반(1943) 후 종법사직에 올라 교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교단을 반석 위에 올려놓는 커다란 업적을 쌓았다.
이 기간 정산종사는 일제시대를 마감
원불교의 역사적 정체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과제를 이룬다.
삼동윤리사상이 문서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은 1961년(원기 46)년 개교 경축식전에서 정산종사가 행한 법설에서였다. 원불교계는 1961년 4월 26일 원불교 개교 46년 축하식 및정산 종법사 회갑 경축식을 총지부 각 교당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