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儒家․仙道․佛敎사상에 대한 知的, 信仰的 기반이 원불교의 사상과 교리형성에 절대적 요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산은 1943년 소태산이 열반한지 5년 후인 1948년에 圓佛敎 敎憲을 제정하여 「불법연구회」를 「圓佛敎」로 개칭 하였다.
Ⅱ. 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정
산정에 이사하여 정산의 대에까지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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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송정산(원불교)의 교정확립기
교화 및 교정확립기는 정산종사가 종법사에 취임 한 1943년부터 열반하게 되는 1962년까지로 볼 수 있다. 정산종사는 대종사 열반(1943) 후 종법사직에 올라 교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교단을
산종사의 사상적 결산이라는 점에서 또한 주목되는 것이다. 정산종사가 일생 동안 남긴 언행과 저술들은 그가 임종 전에 남긴 삼동윤리사상으로 귀일된다. 정산종사는 소태산대종사의 성업을 계승해서 원불교의 종교적․사회적 위상을 확보한 지도자였다. 따라서 정산종사의 중심사상에 대한 연구
산주의에 대하여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시각을 가졌으며 자본주의와 자유민주주의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보는 그룹에 속한다. 따라서 이들의 노동자 농민문제에 대한 인식은 자연히 자본가와 지주계급의 입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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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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