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儒家․仙道․佛敎사상에 대한 知的, 信仰的 기반이 원불교의 사상과 교리형성에 절대적 요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산은 1943년 소태산이 열반한지 5년 후인 1948년에 圓佛敎 敎憲을 제정하여 「불법연구회」를 「圓佛敎」로 개칭 하였다.
Ⅱ. 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정
산정에 이사하여 정산의 대에까지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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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송정산(원불교)의 교정확립기
교화 및 교정확립기는 정산종사가 종법사에 취임 한 1943년부터 열반하게 되는 1962년까지로 볼 수 있다. 정산종사는 대종사 열반(1943) 후 종법사직에 올라 교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교단을
산종사가 일생 동안 남긴 언행과 저술들은 그가 임종 전에 남긴 삼동윤리사상으로 귀일된다. 정산종사는 소태산대종사의 성업을 계승해서 원불교의 종교적․사회적 위상을 확보한 지도자였다. 따라서 정산종사의 중심사상에 대한 연구는 창업기를 지나서 제도적 정착을 이루는 원불교의 역사적 정
원불교송정산 건국론의 집필배경
ㄱ) 「건국론」이 집필된 1945년 10월의 ‘해방공간’은 민족국가 건설과정이면서도 38도선의 획정, 좌우익 정치세력간의 대립 등으로 민족 분단의 위험이 내재한 시기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필된 「건국론」은 곧 통일민족국가 수립론이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