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원형비평가들은 모든 문학의 모체로 신화를 선택했다. 이상우 ․ 이기환 ․ 김순식,『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225 - 226면 참조.
본 요지서는 이제까지 학습해 왔던 역사주의 비평, 사회주의 비평, 정신분석 비평 등 다양한 문학 연구의 여러 방법을 모두 포섭해가며 문학을 단일한
2) Freud 이론
(1) 심적 결정론과 무의식의 원리
Freud 이론의 기본 개념은 심적 결정론(principle of psychic determinism)과 무의식의 원리(principle of the unconscious)이다. Freud는 무의식의 탐구야말로 의식작용의 원인을 밝히는 지름길이라 생각하였다. 그는 인간의 정신을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